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필기합격후기 - 교재없이합격, CBT전자문제집
    건축관련자격증 취득리뷰/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2019. 5. 22. 14:14

    기능사를 교재 없이 합격?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과거에는 기능사 중에서도 악명 높기로 소문난 자격증이었으나 최근에 와서는 그래도 난이도가 많이 내려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합격률도 평범한 편이며 주로 건축학/건축공학과 학생들이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입니다. 아무래도 응시자가 전공자 위주이다 보니 합격률이 높은 것일 수도 있겠네요.

     

      저는 기능사자격증을 비롯하여 컴활이나 워드 ITQ, 그리고 민간자격증까지 다양한 자격증에 도전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모두 취득하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우선 국가공인으로 취득한 기능사자격증은 현재 5개가 있습니다. 추후에 하나 더 도전할지 생각중입니디만 아무래도 이제는 기사시험을 공부하는 게 더 나을 것 같다는 판단하에 어학이나 전공 공부에 몰두하고 있는 편입니다. 아무튼 여러 자격증에 도전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기능사를 공부하는데 교재가 굳이?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교재를 구입하고 시작했지만 결국에는 교재는 안보고 항상 CBT전자 문제집만 보고 있더라고요.

     

     

    그렇다면 이렇게 반문하실 수도 있습니다.

    "넌 전공자라서 교재 없이 가능한 거 아니야??"

     

      정확히 답변해드리면 이 자격증을 취득한 당시 저는 이제 막 전과한 학생으로 건축에 대한 지식이라고는 전무후무한 상태로 건물의 '기초'라는 용어도 몰랐고 '보'라는 단어도 생전 처음 들어봤을 정도였습니다. 기출문제를 처음 풀 때 그 당혹감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분명 한국어인데 읽을 수가 없는... 마치 중등 수학까지 배운 학생이 대학 수학책을 펼친 느낌이랄까요? 그들의 언어를 '이해'할 수가 없으니 해설을 봐도 무슨 말인지를 모르겠더라고요. 결론은 전공지식 전혀 없이 시작했고 굳이 비유해드리자면 역사학과를 다니는 학생이 건축 자격증에 관심이 생겨서 한 번 도전해본 느낌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지금부터 가난한 학생들 입장에서 전산 건축 자격증 필기에 대한 기본 설명과 교재한권 아끼는 노하우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가볼까요?

     

     

     

     

     

     

     

    지피지기 백전백승 : 시험문제를 분석하고 공부를 시작해보자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아웃풋이 좋은 인문계고등학교 A와 그 반대인 고등학교 B가 있다고 합시다. 두 고등학교는 차이가 있습니다. A고등학교는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모의고사 6개년에서 출제하고 B고등학교는 교과서와 수업시간에 배운 곳에서 출제를 합니다. 3년간 이 과정을 지속하였을 때 어느 학교가 수능시험을 더 잘 치를 수 있을까요?

     

      명실상부 A고등학교입니다. 수능시험과 비슷한 모의고사를 3년간 의무로라도 풀었던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은 차이가 날 수밖에 없죠. 즉, 모의고사. 기출문제. 시험에서 좋은 점수 또는 합격을 받기 위해서는 기출문제를 분석하는 과정이 정말 필요합니다.

     

      기능사도 똑같아요. 우리의 목표는 60점. 두꺼운 개념서를 모두 외울 필요가 없습니다. 항상 나오는 문제 만나오니까요. 가장 먼저 필요한 접근은 기출문제에 적응하는 것입니다. 저는 자격증 시험을 치를 때 기출문제부터 분석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왜냐하면 그게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기출문제를 풀지 않고 시험을 치르는 것은 모의전투와 임상시뮬레이션을 하지 않고 전쟁터로 나가는 것과 같은 이치죠.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승리합니다.

     

    교재를 무조건 사지 말라는 말은 아닙니다. 모든 사람의 공부스타일이 다르듯이 책과 병행하며 더 잘 쌓아가고 습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다만 저는 이렇게 공부했고 전공지식 없이 60점 합격 컷보다 10점 이상으로 더 득점하고 안전하게 합격할 수 있기에 추천드리는 공부법입니다. 공부기간도 그렇게 길지 않습니다. 2주 정도 했고 

     

    전산응용 건축제도 기능사 필기!

     

    이제부터 제가 설명드리는 공부법을 위해 2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CBT전자 문제집과 유튜브예요.

    아래 파일을 업로드해드릴 테니 다운해서 사용하세요.

     

    컴퓨터만 있으면 되니까 요즘 같은 정보화시대에는 대부분 문제없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ㅎ

     

     

     

     

    전자 문제집 CBT다운로드와 유튜브 무료 인강

     

    CBT.exe
    0.60MB

      CBT전자 문제집이란 다양한 자격시험들의 기출문제들을 모아 만든 프로그램으로 실제 시험과 같은 환경을 제공하며 문제를 풀고 채점해주며 해설까지 3박자를 모두 갖춘 기출문제 공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운로드해주시고, 이동하시면서 보시려면 모바일 어플도 존재하니 다운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들어갑니다. 

     

    1. CBT를 이용해 기출문제 1개년을 풀고 해설을 다 읽은 후 다시 풀어 총 2회를 풀어봅니다.

     

    2. 유튜브 무료 인강을 이용합니다. 머릿속 엣 다 집어넣는 것도 좋긴 하지만 그냥 한 번 보면서 감을 잡고 흐름을 잡으세요. 주소 드릴게요. (더 좋은 무료 인강 있으면 댓글로 같이 공유해요 ㅎ)

    출처 : https://youtu.be/4W-0 LbDYlKI

    개념 해설 영상이 있으니까 간단하게 보고 기출문제 해설 영상까지 보시면 되겠습니다.

    기출문제 해설 영상까지 보시면 이제 어느 정도 감이 잡히고 풀 수 있는 문제가 생길 겁니다.

     

    3. 다시 CBT로 돌아와 1번에서 했던 방법을 반복해서 총 5개년을 풉니다.

    풀기만 하지 말고 해설을 읽으셔야 합니다. 해설 읽은 뒤 바로 한 번 더 푸셔야 기억이 오래갑니다.

     

    4. 한 사이클 다 돌리시고 시험 볼 때까지 무한반복하시면 됩니다. 풀고 또 풀어서 문제까지 아예 외워버린다면 더 좋을 것 같네요. 어차피 그 문제가 그 문제고 거의 다 똑같은 문제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실 거예요.

     

    계속 반복하시면 안정적인 점수가 꾸준히 나오게 되고 그 상태에서 시험 보시면 합격은 무난합니다.ㅎㅎ

     

    전공지식 없는 제가 성공했으니 다른 분들도 성공하실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하루 만에 이틀 만에 합격이 가능하다?

      불가능합니다. 전공지식이 없는 사람은요.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하루 만에 합격했네하는 말들은 거의다 거짓이거나 원래 지식이 있으신분들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만약있다고해도 정말 소수점자리의 극소수일거에요. 그럴꺼면 자격증 하루만에 딸 수 있는데 다들 왜 매여있고 고생 고생할까요? 입사 가산점 같은 것도 없어야 맞겠죠. 따기 쉬우니까요.

     

    자격증은 꾸준함이 필요합니다. 자격증뿐만 아니라 모든 학업이나 일들이 그런 것 같습니다. 지속력이 있어야 그 끝에 있는 소산도 얻을 수가 있어요. 하루 이틀 만에 딸 수 있다는 말에 혹하지 마시고 꾸준히 노력해서 결실하는 사람이 되도록 우리 모두 노력해요 ㅎㅎ. 

     

    다음 포스팅은 실기에 관해서 해보도록 할게요.

    실기는 제가 꽤나 고생했었는데 노하우가 없어서 그랬던 것 같아요.

    공부하면서 쌓은 노하우 모두 풀어드릴 테니 모두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ㅎㅎ

    댓글

Designed by Tistory.